컨텐츠 바로가기


Customer Center

  • Tel 010-8754-8337
  • Time오전9시~오후6시 // 휴무 :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
  • Emailseasonfl@naver.com
  • Fax031-723-8337

계좌안내


농협 352-0210-8257-23

예금주 : 진 주 희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화훼기술

화훼기술

화훼기술란 입니다.

여름철 식물 관리 요령
제목 여름철 식물 관리 요령
작성자 시즌플라워 (ip:)
  • 작성일 2014-07-05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367
  • 평점 0점

전체적인 관리 포인트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는 여름은 식물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장마철과 여름철 늦더위에 과습을 주의하여 뿌리가 썩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곰팡이, 진딧물, 응애 등과 같은 병충해들이 생겨나지 않았는지 잎 상태를 수시로 살핍니다.
화분에 곰팡이가 발생했을 경우 통풍이 잘 되게 환경조건을 바꾸어 주고 바람을 쐬어 신속하게 말려줍니다.
장마철 고온다습할때에는 비료주는 것을 삼가하며 늦더위가 물러가는 9월 중순 이후에 줍니다.
그러나 식물의 영양상태에 따라 여름철 약해져 있는 식물에게는 비료나 영양제를 주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름철 관리가 소홀할 경우 가을에 꽃을 충실히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브의 경우에는 비료를 열심히 주어 관리합니다.

 

식물 배치장소
통풍이 좋은 반음지로 옮기거나 차광막을 씌워 최대한 쾌적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만약 차광막을 설치할 때는 석양(서쪽 햇빛)은 받지 않도록 최대한 차단하고 아침 햇빛(동쪽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합니다.
콘크리트 바닥위는 열을 담아두고 있어 그 위에 직접 놓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만약 식물을 놓는 곳이 지표와 직접 닿아 열기가 식물에게 영향을 주는 경우라면 받침대 등을 이용해 화분이 지표면에서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 경우에는 카페트나 담요등을 깔아 놓거나 물을 뿌려주어 바닥을 식혀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철 물주기
시원한 아침이나 저녁시간을 이용해 물을 줍니다.
뿌리가 꽉찬 식물일 경우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하루에 한두번 물을 주어 식물이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허브같이 물을 좋아하는 식물은 하루에 두번 주는 경우도 있으며 잎에도 물을 주어 식물의 체온을 내려 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분갈이
여름철에 부득이하게 분갈이를 하였을 경우 최대한 통풍이 잘 되는 시원한 반그늘에서 넉넉히 10~20일 정도 적응을 시켜야 합니다.

 

식물별 관리
관엽식물 : 강한 일조와 과습에만 주의하면 관리에 특별한 어려움이 없습니다. 실내에서 잘 자라는 식물은 강한 햇볕에 노출되면 잎이 광택을 잃고 마르게 됩니다.
여름철에는 최대한 햇빛이 직접 비추지 않는 밝은 곳에서 관리합니다.

야생화 : 여름에 숙근하거나 휴면하는 식물들(옥살리스, 금낭화 등)이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고 대체적으로 선선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관리할 경우 습기가 많은 장마철을 제외하고 해가 진 저녁에 스프레이 하면 좋습니다.
고산식물이나 한냉식물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며, 석양이 차단된 곳으로 옮겨 기릅니다.
일부 구근식물이나 숙근초는 폭염에 노출되면 휴면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잎이 말라갈 때는 흙을 살짝 걷어서 구근 활동을 살펴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잎의 무늬가 흐려질 경우 일조량을 늘려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다육식물 : 과습하면 웃자라거나 녹아내릴 수 있으므로 통풍과 물주기를 거의 중단합니다.
땅에 심어져 있는 다육식물이라면 이전에 내렸던 비에 잎이 과하게 살이 쪄 연약한 상태를 유지하게 될 수 있으니 물 흐름을 차단하거나
땅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합니다. 
 

선인장 : 선인장의 경우 여름이 파종의 적기입니다.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석화등은 정상적인 물주기를 하고 과습에 쉽게 녹아버리는 리톱스 등은 물주기를 중단합니다. 선인장의 경우 폭염과 열대야의 환경에서 과습상태가 유지되면 뿌리가 상하게 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